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에 대한 정의와 건설산업 적용을 통한 장점

by 부자아빠83 부자아빠83 2021. 2. 18.
반응형

1) 정의

BIM(빌딩 정보 모델링)은 지능적인 3D 모델 생성에서부터 프로젝트 수명 주기 전반(계획, 설계, 구축, 운영 및 유지 관리)의 문서 관리, 조정 및 시뮬레이션을 지원하는 프로세스이며, 기존의 CAD등을 이용한 평면도면 설계에서 한 차원 진화해 3D 가상공간을 이용하여 전 건설분야의 시설물의 생애주기 동안 설계, 시공 및 운영에 필요한 정보, 모델을 작성하는 기술입니다.

 

2) 건설삽업 적용을 통한 장점

BIM은 빌딩 및 인프라 설계 및 문서화에 사용됩니다. 빌딩의 모든 세부적인 사항을 BIM에서 모델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성된 모델은 설계 대안 탐색을 위한 해석과 함께, 프로젝트 관계자들이 건축물의 모습을 시공 전에 파악할 수 있도록 시각화 자료를 생성하는 데 활용되며, 모델을 사용하여 시공을 위한 설계 문서를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 건축물 견적

, 슬래브, 창문, 문 등은 물론 모든 객체마다 가격 정보를 부여하면 모든 객체를 배치 후에 가격 정보를 뽑아보는 것이 가능하다.

. 공종별 중복확인

구조, 건축, 전기, 인테리어, 수도 등 모든 공종별로 도면이 별도로 존재하고, 설계도 역시 사람이 그린 것이기 때문에 건축물이 클수록 오류도 커질 수밖에 없다. BIM을 이용하면 실제 건축에 들어가기 전에 모든 오류를 다 잡아내는 것이 가능하다.

. 환경 분석

방위, 위치 정보 등을 통해 일사량이 어떠한지, 냉난방 효율이 어떠한지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며, 여러 건축물이 존재할 때 빌딩풍도 분석할 수 있다.

. 건축물 유지 보수

수명 정보를 입력하면 건축 요소가 얼마나 오래 되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자재 및 부품 교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건축 시물레이션

모든 객체에는 ID가 존재하며, ID별로 투입 일정을 적용한다면 건설 과정을 시뮬레이션화 하는 것이 가능하다.

. 면적, 체적 계산

공간별로 면적과 체적을 자동으로 연산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