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에 대한 정의와 건설산업 적용을 통한 장점

by [개똥구리] 2021. 2. 18.
반응형

BIM 정의

BIM(빌딩 정보 모델링)은 지능적인 3D 모델 생성에서부터 프로젝트 수명 주기 전반(계획, 설계, 구축, 운영 및 유지 관리)의 문서 관리, 조정 및 시뮬레이션을 지원하는 프로세스이며, 기존의 CAD등을 이용한 평면도면 설계에서 한 차원 진화해 3D 가상공간을 이용하여 전 건설분야의 시설물의 생애주기 동안 설계, 시공 및 운영에 필요한 정보, 모델을 작성하는 기술입니다.

 

건설산업 적용을 통한 장점

BIM은 빌딩 및 인프라 설계 및 문서화에 사용됩니다. 빌딩의 모든 세부적인 사항을 BIM에서 모델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성된 모델은 설계 대안 탐색을 위한 해석과 함께, 프로젝트 관계자들이 건축물의 모습을 시공 전에 파악할 수 있도록 시각화 자료를 생성하는 데 활용되며, 모델을 사용하여 시공을 위한 설계 문서를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 건축물 견적

, 슬래브, 창문, 문 등은 물론 모든 객체마다 가격 정보를 부여하면 모든 객체를 배치 후에 가격 정보를 뽑아보는 것이 가능하다.

 

. 공종별 중복확인

구조, 건축, 전기, 인테리어, 수도 등 모든 공종별로 도면이 별도로 존재하고, 설계도 역시 사람이 그린 것이기 때문에 건축물이 클수록 오류도 커질 수밖에 없다. BIM을 이용하면 실제 건축에 들어가기 전에 모든 오류를 다 잡아내는 것이 가능하다.

 

. 환경 분석

방위, 위치 정보 등을 통해 일사량이 어떠한지, 냉난방 효율이 어떠한지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며, 여러 건축물이 존재할 때 빌딩풍도 분석할 수 있다.

 

. 건축물 유지 보수

수명 정보를 입력하면 건축 요소가 얼마나 오래 되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자재 및 부품 교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건축 시물레이션

모든 객체에는 ID가 존재하며, ID별로 투입 일정을 적용한다면 건설 과정을 시뮬레이션화 하는 것이 가능하다.

 

. 면적, 체적 계산

공간별로 면적과 체적을 자동으로 연산할 수 있다.

 

건설공사 관련
출처 : pixabay.com

반응형

댓글